소크라데스 (Socrates)*
기원전 399년 봄,
70세의 노인(老人) 소크라테스(Socrates)는 아테네 감옥(監獄)에서 독배(毒杯)를 마시고 태연자약(泰然自若)하게도 그는 생애(生涯)의 막(幕)을 내렸다.
그는 자기에게 사형선고(死刑宣告)를 내린 아테네의 5백명의 배심원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자, 떠날 때는 왔다. 우리는 길을 가는 것이다. 나는 죽으러가고, 여러분은 살러간다. 누가 더 행복할 것이냐? 오직 신(神)만이 안다."
소크라테스는 40세에서 70세까지 약 30년 동안 아테네(Athens) 시민의
정신혁명(精神革命)을 위하여 그의 생애(生涯)를 바쳤다.
부패 타락한 아테네 사람들의 양심과 생활을 바로잡기 위하여, 교만과 허영 속에서 방황하는 청년들의 인격을 각성(覺醒)시키기 위하여, 그는 아테네 거리에 나가서 시민들과 대화하고, 가르치고, 질책하고, 호소(呼訴)하고 계도(啓導)
하였다.
그러나 아테네의 어리석은 민중은 그를 법정(法廷)에 고소(告訴)했다. 그 소장(訴狀)에는 이렇게 쓰여 있었다. "소크라테스는 국가(國家)가 정한 신(神)들을 믿지 않고, 새로운 신(神)을 끌어들이고, 또 靑年을 부패(腐敗) 타락(墮落)시켰다. 그 죄(罪)는 마땅히 죽음에 해당한다."
소크라테스는 "불신앙(不信仰)과 청년(靑年)의 유혹(誘惑)"이라는 두 죄명에 의해서 고소되었다. 아테네 시민 5백명으로 구성된 법정에서 두 차례의 투표 결과 소크라테스는 사형선고를 받았다.
누가 소크라테스(Socrates)를 죽였는가? 아테네의 어리석은 시민들이었다. 민중은 사리사욕에 휩쓸리면 한심한 우중(愚衆)으로 전락한다. 인간은 군중심리에 사로 잡히면 IQ 80으로 떨어진다고 한다.
민중(民衆)은 올바른 지각(知각)을 가지면 슬기로운 현중(賢衆)이 된다. 민중은 우중(愚衆)이 되기도 하고, 현중(賢衆)이 되기도 한다. 역사의 어두운 반동세력(反動勢力)도 되고, 역사의 밝은 개혁세력(改革勢力)도 된다.
누가 예수그리스도를 十字架에 처형(處刑)했는가? 이스라엘의 어리석은 민중들이었다. 민중의 질(質)이 문제였다. 아테네 시민의 무지(無知)와 악의와 오판(誤判)이 위대한 철학가인 소크라테스를 죽였던 것이다. 소크라테스를 죽였다는 것은 진리眞理)를 죽인 것이요 正義를 죽인 것이다. 진리와 정의를 죽인 나라는 반드시 쇠망(衰亡)한다.
소크라테스를 처형한 아테네는 기원전 338년 마케도니아에게 敗亡하고 말았다. 소크라테스를 처형(處刑)한지 61년이 되는 때였다. 아테네는 역사의 심판과 징벌을 받았다. 역사는 반드시 준엄하게 심판한다. 우리는 역사의 이 진리를 잊지 않아야 한다.
소크라테스는 아테네 법정(法廷)에서 시민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아테네의 사랑하는 시민들이여, 여러분들은 가장 위대하고 지혜와 위력으로 명성을 자랑하면서, 될수록 돈이나 많이 모을 생각을 하고 또 이름이나 명예에만 관심이 쏠려서 지혜와 진리와 자기의 인격을 깨끗하게 하는 일에 대해서는 조금도 마음을 쓰려고 하지 않는 것을 부끄럽게 생각하지 않는가?"
그는 감옥(監獄)에서 독배(毒杯)를 마시기 전 사랑하는 제자 플라톤에게 이렇게 말했다. "사는 것이 중요한 문제가 아니라, 바로 사는 것이 중요하다." 생존(生存)하는 것은 그렇게 중요한 일이 아니다. 어떻게 사느냐가 중요하다. '어떻게'라는 말이 가장 중요하다.
누구도 매국노나, 배신자나, 변절자나, 살인범이나, 패륜아나, 강도(强盜)나, 매춘부처럼 살기를 원하는 사람은 이 세상에 아무도 없을 것이다. 누구나 인생을 바로살기를 원한다.
바로 사는 것은 어떻게 사는 것이냐? 소크라테스에 의하면 첫째로 진실하게 사는 것이요, 둘째로 아름답게 사는 것이요, 셋째로 보람 있게 사는 것이다. 거짓되게 살고, 추잡(醜雜)하게 살고, 무의미하게 살기를 바라는 사람은 세상에 한 사람도 없을 것이다.
'바로'라는 말이 제일 중요하다. 말도 바로 하고, 생각도 바로 하고, 행동도 바로 하고, 생활도 바로 해야 한다. 정치도 바로 하고, 경제도 바로 하고, 교육도 바로 하고, 모든 것을 바로 해야 한다. 잘사는 것이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바로 사는 것이 중요하다. 바로 살아야 잘살 수 있다. 바로 살지 않고는 제대로 잘살 수 없다.
소크라테스(Socrates)는 또 외쳤다. "철학(哲學)은 죽음의 연습이다." 철학이라는 학문은 죽는 연습, 죽는 공부, 죽는 준비, 죽는 훈련을 하는 학문이라고 했다. 언제 죽더라도 태연자약(泰然自若)하게 죽을 수 있는 마음자리를 준비하는 것이 철학이다.
확고부동(確固不動)한 死生觀을 확립(確立)하고 조용하게 죽을 수 있는 정신적 준비를 하는 것이 철학의 궁극 목표다. "철학자처럼 사색(思索)하고, 농부처럼 일하여라. 이것이 가장 바람직한 인간상이다."를 쓴 프랑스의 위대한 사상가
장 자크 루소
(Jean Jacques Rousseau)
의 말이다.
한국인에게 철학이 없는 국민이라고 한다. 철학이 없는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가. 혼탁(混濁)한 난세를 당당하게 살기 위하여 우리는 투철한 철학을 가져야 한다. 철학이 없는 생활은 공허하고 빈약하다.
우리는 인생을 바르게 사는 지혜와 태연(泰然)하게 죽을 수 있는 준비를 해야한다. 이것이 철학적(哲學的) 정신이다. 소크라테스(Socrates)는 우리에게 그 위대한 모범(模範)
을 보여주었다.
작금에 우리의 참된지도자가 혁신정치로 대한민국 영도자로서
협치의정치 평화로운국정운영을 기대할 뿐이다~
筆者 :언론인 李井孝大記者
國家公認 : UN한국NGO재단 [UNKNGO]
(전국시민사회단체연합중앙회)
CBN 합동방송신문 • K경찰일보理事長
사단법인 대한노인회 중앙회
사단법인 한국효도회
國 技 태권도 {홍보대사} 在任